본문 바로가기
치료

대장내시경 전 음식 금식 비용 검사 대상

by 건강한삶. 2024. 6. 6.

대장암은 우리나라에서 암 발생률 최상위에 오를 정도로 자주 발생하는 암입니다. 점점 젊은 층에서도 발생률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암은 조기발견하면 생존율이 매우 높아집니다. 

 

반응형

대장내시경 검사 대상


 

일반 권장 사항

특별한 위험 요소가 없는 건강한 성인이라면 50세 이후부터 대장내시경을 진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 검사는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대장 내 이상을 조기 발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고위험군

직계 가족 중 대장암 환자가 있는 경우, 40세부터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복통, 혈변, 흑변, 체중 감소, 대변 굵기 변화, 변비와 설사의 반복, 만성 피로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나이에 상관없이 대장내시경 검사를 고려해야 합니다.

추적 검사 간격

검사 결과 이상이 없다면, 5년마다 대장내시경을 반복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충분합니다. 그러나 선종, 1cm 이상의 용종, 톱니 모양 용종, 융모 선종, 고도 이형성증이 발견된 경우에는 3년 이내에 재검사를 권장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방법


대장내시경은 의사가 내시경을 통해 대장 내부를 직접 눈으로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길이 약 150cm의 전자 내시경을 항문을 통해 삽입하여 진행되며, 약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환자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면 마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사 중에 의사는 작은 용종을 제거하거나 의심되는 부위의 생검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수면 마취 후에는 회복실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한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할 수 있습니다.

 

대장 내부를 더 잘 보기 위해 가스를 주입하므로 검사 후 복부 팽만감이나 가스 배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평균 비용은 16만 원(수면내시경)입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대장내시경 검사 전날에는 설사를 유도하는 장 세척제를 복용하여 대장을 깨끗하게 비워야 합니다. 간혹 대충 비워내고 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검사를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또한 검사 3일 전부터는 음식도 가려 먹어야 합니다. 씨 있는 과일, 견과류, 옥수수, 잡곡류, 김, 미역, 다시마, 김치, 나물, 채소류 등은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금식은 검사 전날부터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결론

대장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이미 상당히 진행이 된 후가 대부분입니다. 조기 발견하려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는 방법뿐입니다. 일반적으로 50세 이후에 받는걸 권장하지만 가족력이 있다면 그전에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암은 5% 정도만 유전적인 요인이고, 80% 정도가 환경적 요인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음주와 잘못된 식습관을 바로 잡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댓글